Search

보안뉴스 - 보안뉴스

kartelmulu.blogspot.com
개발용 유틸리티 프로그램 변조 후 국내 유명 IT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에 업로드
감염 이후 사용자 몰래 공격자 C&C 서버와 통신해 다양한 악성행위 수행 가능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최근 국내 유명 IT 커뮤니티 사이트 내 자료실 게시판에서 악성코드 유포 사례가 발견돼 주의가 요구된다. 안랩(대표 강석균) 측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 IT 업계 종사자가 이용하는 국내 IT 커뮤니티 사이트의 자료실 게시판에 개발용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악성코드가 올라왔다고 밝혔다.

[자료=안랩]


안랩에 따르면 게시물의 첨부파일에는 공격자가 악성코드를 삽입해 변조해놓은 개발용 유틸리티 프로그램(해외 무료 소프트웨어) 설치 파일을 압축파일 형태로 업로드해 커뮤니티 이용자의 다운로드를 유도했다.

만약 사용자가 게시물의 첨부파일을 내려 받아 설치하면 악성코드에 즉시 감염된다. 이 악성코드는 감염 이후 공격자 명령제어(C&C: Command&Control) 서버와 통신하며 추가 악성코드 다운로드, 사용자 정보 탈취 등 악성행위를 수행해 다양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감염되더라도 내려 받은 프로그램이 정상 구동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감염 사실을 알기 어렵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삭제됐으나 유사한 방식으로 재등장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안랩 V3제품군은 이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인터넷 상 파일 다운로드시 공식 홈페이지 이용 △출처를 알 수 없는 파일 실행 금지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및 보안 패치 적용 등 보안수칙을 지켜야 한다.

안랩 분석팀 김동현 연구원은 “이번 공격은 개발 관련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변조하고 IT 정보 관련 주제 게시판에 업로드하는 등 교묘하게 전개됐다”며, “SW를 다운로드 받을 때는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저작권자: 보안뉴스(www.boan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Let's block ads! (Why?)




July 27, 2020 at 11:28AM
https://ift.tt/39uEhJU

보안뉴스 - 보안뉴스

https://ift.tt/3hfvWx8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보안뉴스 - 보안뉴스"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