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과 도심형 생활SOC 조성사업 추진
후분양대출보증 등 보증료율 인하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크게 보이며, 공기업 브랜드평판에서 두 계단 뛰어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9일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9월 28일부터 2020년 10월 28일까지의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426,8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주택도시보증공사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이어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며, “지난 2020년 9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961,052개와 비교하면 39.15%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며, 이어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라고 설명했다.
3위,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95,966 소통지수 461,905 커뮤니티지수 911,416 사회공헌지수 193,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2,45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98,035와 비교하면 96.26% 상승했다.
구 소장은 “주택도시보증공사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미디어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가 주택 분야에 특화된 업무 역량을 활용해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며 지역사회와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와 폭우피해 및 추석맞이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 추진했으며, HUG는 국가적 재해·재난 발생 시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이재민 맞춤형 긴급구호를 수행하기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협업해 자가격리 대상자 및 의료진, 폭우 피해, 태풍피해 이재민 등을 지원했다. 또한 HUG 희망하우스를 건립해 각종 재해·재난으로 주택 유실·전파 등의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임시 주거공간을 마련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 지역 저소득가정 아동을 위해서는 학습·놀이 키트 100개를 제작해 전달하기도 했다.
더불어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도심에 사회기반시설을 만드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어 주택도시보증공사는 동서발전과 도시재생 활성화와 그린뉴딜 실현을 위해 ‘도심형 생활SOC(사회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는 전력 수요가 높은 도심에 연료전지 발전시설과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면서 주차시설을 만들어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하며, 이번 협약에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저금리의 주택도시기금 융자를 제공해 생활SOC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후분양대출보증 및 인허가보증의 보증료율을 인하한다. 이어 보증료율 인하는 공공택지의 민간부문 후분양 활성화 및 주택사업자 부담 완화를 위한 것으로, 기존 보증료율은 입주자모집승인 전 연 0.422 ~ 0.836%, 입주자모집승인 후 연 0.685 ~ 1.276% 였으나, HUG는 공공택지와 민간택지로 보증료율 체계를 이원화 해 공공택지의 경우 입주자모집승인 전 연 0.220 ~ 0.310%, 입주자모집승인 후 연 0.237 ~ 0.388%로 인하했다. 또 주택건설 초기단계(분양수입금을 통한 사업비 조달 이전)에 사업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인허가보증의 보증료를 56 ~ 87% 인하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10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90% 상승, 브랜드소통 0.33% 상승, 브랜드확산 77.01% 상승, 브랜드공헌 130.64%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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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02, 2020 at 08:18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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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도시보증공사, 높은 커뮤니티지수 획득하며 '빅3' 진입... 2020년 10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3위 - 미래 한국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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