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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극장 광고 72% 급감, 모바일은 17%↑”… 코로나에 광고시장 양극화 - 조선비즈

입력 2021.02.09 09:45

지난해 국내 광고 시장이 코로나19 여파로 시장별로 뚜렷한 대비를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극장 광고비가 전년 대비 72% 감소하는 등 옥외(OOH·Out of Home) 광고는 큰 타격을 입었지만, 디지털 광고는 두 자릿수(13%)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9일 제일기획(030000)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총광고비는 전년 대비 0.8% 감소한 11조9951억원으로 집계됐다. 디지털 광고 시장이 높은 성장을 이어간 덕분에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비교적 선방했다는 분석이다.

그래픽=정다운
지난해 디지털 광고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5조 710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3% 성장한 수치로, 광고 시장 점유율은 역대 최고인 47.6%까지 높아졌다.

구체적으로 보면 모바일 광고비는 동영상 광고의 지속적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17.5% 성장한 3조8558억원을 기록했다. 유형별로는 ▲검색 광고 1조8293억원(6.6%↑) ▲노출형 광고 2조원(29.4%↑) 등이다.

PC 광고 시장도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의 영향으로 노출형 광고가 10.5% 성장하는 등 전년 대비 4.7% 성장한 1조8548억원을 기록했다.

제일기획은 디지털 광고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이어 간 배경으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비대면 환경 정착을 꼽았다.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 디지털 동영상을 활용한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증가해 디지털 광고 수요가 많이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한 남성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전준범 기자
TV·라디오 등을 합친 전체 방송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8.5% 감소한 3조4651억원으로 집계됐다. 지상파 TV 광고비는 전년 대비 7.7% 감소한 1조 1369억 원을 기록했는데,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 도쿄 올림픽 개최 무산과 중간 광고 도입 연기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케이블 TV와 종합편성채널 광고비는 전년대비 7% 감소한 1조8606억원으로 집계됐다. 케이블 TV는 공연 및 스포츠 중계 난항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종합 편성 채널은 트롯 예능 콘텐츠의 성공으로 전년 대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 광고 시장은 신문 광고비가 전년 대비 2.4% 감소한 1조3894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잡지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16.8% 감소한 2356억원을 기록했다.

OOH·Out of Home 광고 시장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 OOH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27.2% 감소한 7560억 원으로 집계됐다. 2011년 8000억원대 시장 규모를 형성한 이후 10년 만에 7000억원 규모로 축소된 규모다.

특히 극장 소비 급감으로 극장 광고비는 전년 대비 72% 감소한 601억원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공항, 철도 등의 교통과 쇼핑몰 및 경기장 등도 두 자릿수로 감소했다.

제일기획은 올해 경기 회복 기대와 소비 심리 상승에 힘입어 광고 시장 역시 전년 대비 4.6% 성장한 12조55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비대면 환경의 정착으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던 디지털 광고 시장은 동영상 광고의 지속 성장 등으로 시장 수요가 더욱 확대돼 시장 규모가 6조원을 돌파하고, 매체 점유율 역시 50%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방송 광고 시장은 지상파 중간 광고 전면 시행 및 방송 시간제한 품목의 가상·간접 광고 허용 등으로 플러스 성장으로의 전환이 기대된다고 예측했다. 코로나19 여파로 큰 폭으로 하락한 OOH 광고 시장은 극장 광고 시장 회복과 소비자 접점 OOH 매체 확대라는 호재가 기대되나, 전년과 유사한 수준의 광고비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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