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쇼핑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4조6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 감소했다고 4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289억원으로 73.9% 감소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1조7천892억원으로 3.6%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983억원으로 40.3% 줄었다.
롯데쇼핑은 백화점과 홈쇼핑을 제외하고 대부분 사업부에서 매출이 줄었다.
백화점은 명품과 남성스포츠 등 실적 호조로 11.7% 증가한 6천560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최근 시행한 희망퇴직 비용이 반영되면서 영업적자가 210억원에 달했다. 롯데백화점이 창사 이후 42년 만에 처음 시행한 희망퇴직에는 대상자 2천여명 중 25%가량인 500여명이 신청했다.
마트 매출은 1조4천810억원으로 8.4% 줄었고 영업이익은 120억원으로 50.5% 감소했다.
슈퍼 매출은 3천800억원으로 16.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0억원을 기록했다.
마트와 슈퍼 매출 감소는 9월부터 전 국민의 약 88%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급된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 데 따른 영향을 받았다고 롯데쇼핑 측은 설명했다.
롯데온으로 대표되는 이커머스 사업 부진도 계속됐다.
매출은 240억원으로 14% 줄었고 영업적자도 460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280억원보다 적자 규모가 커졌다.
롯데하이마트[071840]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백색가전 판매가 증가했던데 따른 기저효과로 매출(1조400억원)이 0.7% 줄었고, 영업이익도 9.0% 줄어들며 510억원을 기록했다.
홈쇼핑 매출은 2천710억원으로 4.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40억원으로 20.0% 줄었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지난해와 올해 오프라인 구조조정을 통한 체질 개선과 병행해 온라인 사업의 본격 도약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중"이라며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와 제휴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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