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가 발간한 OTT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 규모는 29억5770만 달러(3조3000억원) 규모로 추산됐다.
이는 지난해 25억6520만 달러(2조8671억원)보다 15%가량 성장한 것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 세계적으로는 미국(607억3천400만 달러·67조8702억원), 중국(431억7900만 달러·48조2525억원), 일본(88억900만 달러·9조8440억원), 독일(50억4100만 달러·5조6333억원), 인도(38억2520만 달러·4조2746억원) 등 시장이 우리나라보다 컸다.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종류별로는 유튜브처럼 무료지만 광고를 봐야 하는 AVOD의 시장 규모가 2억340만달러(2조2350억원)으로 전체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넷플릭스 등 구독형 서비스를 일컫는 SVOD는 6억3550만 달러(7089억원), 편당 결제하는 TVOD는 2억7480만 달러(3070억원) 등이었다.
성장률 면에서는 SVOD 시장 규모가 지난해(6065억원)보다 17% 증가, AVOD를 앞질렀다.
2017년 기준으로 2025년까지 국내 SVOD 시장 연평균 성장률은 15.7%로, AVOD(13.5%)보다 빠른 성장이 예측됐다.
실제 구독형 서비스 넷플릭스의 지난해 국내 스트리밍 수익(구독료)은 3988억원으로, 2019년(1756억원)보다 두 배 넘게 증가했다.
올해 기준 사용자 수도 현재는 AVOD가 2510만명으로 가장 많지만, 향후 성장률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856만명의 SVOD는 앞으로 연 4.8%씩 사용자를 늘려가며 보폭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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