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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에 외식에…소비 심리는 이미 코로나 끝? - 동아일보

백화점·편의점 매출 늘고 마트 매출 감소
연말이 돼야 백신을 통한 집단 면역이 달성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소비 심리는 이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모습이다. 최근 쇼핑에 돈을 쓰고, 외식을 하는 사람이 늘었다고 해석할 수 있는 수치가 나오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보면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5% 늘었다. 2월(39.6%)과 3월(77.6%)에 3개월 연속 매출 급증세를 이어갔다. 지난해는 명품과 리빙 부문을 빼면 모두 마이너스(-) 매출을 기록했던 것과 달리 올해 2월부터는 전 부문에서 플러스(+) 매출을 기록 중이다. 4월 명품 매출은 57.5% 증가했고, 아동·스포츠는 39.2% 늘었다. 여성정장·여성캐주얼·남성의류는 각 30.4%, 25.1%, 31.9% 올랐다.

편의점 매출 변화를 봐도 외부 활동이 늘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지난해부터 올해 2월까지 3%를 채 넘기지 못했던 편의점 매출은 3월엔 10.7%, 4월엔 11.6% 증가했다. 집에서 가까운 점포 뿐만 아니라 지난해 부진했던 유흥업소 주변 점포 또는 유원지나 공원 근처 점포 매출이 오른 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반대로 대형마트 매출과 준대규모점포(SSM) 매출은 감소했다. 지난해보다 외출이 늘어나자 그만큼 직접 밥을 해먹는 비중이 줄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4월 대형마트 매출은 1년 전보다 2.8% 줄었고, SSM은 11.7%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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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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