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히 마스크 온라인 구매 금액이 1년 전보다 많이 감소했습니다.
통계청이 오늘(5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를 보면 지난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 7,690억 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16.8% 증가했습니다.
앞선 7월(16조 1,866억 원)과 비교하면 2.6% 감소했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올해 들어 1월 22.4%를 시작으로, 1년 전보다 날짜 수가 하루 적었던 2월을 제외하면 3월 26.9%, 4월 25.6%, 5월 26.3%, 6월 23.8%, 7월 24.8% 등 20% 중반대의 증가율을 이어왔습니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 이민경 과장은 “8월의 증가 폭이 올해 들어 나타나던 흐름에 비해 다소 꺾인 것으로 보인다”며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4분기 동향이 나온 뒤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상품군별로 보면 기타 항목 거래액이 1년 전보다 1,223억 원, 32.9%나 감소했습니다.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기타 항목에 마스크가 포함돼 있다며 “지난해에는 온라인 중심으로 마스크 소비했다면 최근에는 오프라인으로 사서 쓰는 비중이 늘어난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지속과 도쿄올림픽 영향 등으로 배달음식이 포함된 음식서비스는 44.3% 증가했습니다.
음식서비스 거래액 증가율이 50% 아래로 떨어진 건 올해 들어 8월이 처음입니다.
이 밖에 추석을 앞두고 자치단체들이 온라인 판매 행사를 개최하면서 농축수산물이 32.5% 늘었습니다.
음‧식료품은 30.8%, 신형 스마트폰 출시 영향을 받은 가전‧전자‧통신기기는 13.7% 증가했습니다.
온라인쇼핑 가운데 휴대전화를 사용한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4,585억 원으로 1년 전 같은 달보다 22.8% 증가했습니다.
총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72.7%였습니다.
온라인 거래액 증가율이 주춤하면서 전체 소매판매에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8%로, 6월(28.4%)과 7월(28.2%)보다 다소 떨어졌습니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나눠 보면 종합몰의 거래액은 1년 전 같은 달보다 8.7% 늘었고 전문몰의 거래액은 33.8% 증가했습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이 20.8%, 온․오프라인병행몰 거래액이 5.9% 늘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통계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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