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게임 허가 났다고 기대감 갖긴 시기상조"
세계 최대 게임 시장 中…외교적 해법 모색해야
16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중국 판호 허가 업무를 관할하는 국가신문출판총서는 지난 9일 국내 인디게임사 핸드메이드의 퍼즐형 게임 ‘룸즈’ 콘솔 버전(PS4)에 대해 외자 판호를 발급했다. 핸드메이드 측에서 지난 2019년 하반기 중국 당국에 신청한 이후 약 1년 반 만이다. 중국은 내수 게임에 내자, 외산 게임엔 외자 판호를 내준다. 중국은 앞서 두 달 전인 지난해 12월 2일에도 컴투스의 간판 게임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 대해 판호를 발급한 바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랫동안 중단됐던 게임 판호 발급이 재개됐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신호다"라며 국내 게임의 중국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국내 대작들의 판호 발급이 요원한 상황에서 일부 중소형 게임 사례를 가지고 낙관론을 제기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상반된 평가도 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경영학부 교수)은 "중국은 폭력성이나 사행성 이슈가 거의 없는 콘솔 게임에 대해 원체 관대한 편이다"라며 "국내 게임은 모바일·PC 게임에서 경쟁력을 가지는데 인디 게임 개발사가 만든 콘솔 게임에 판호를 내줬다고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고 했다. 또 업계 한 관계자는 "룸즈는 핸드메이드에서 직접 나선 게 아니라 일본 퍼블리셔를 통해 판호를 신청했다"며 "게임 업체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한국 게임인 걸 모르고 허가 내준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고 말했다.
기존 한국 게임이 중국 서비스 허가를 받은 것은 지난 2017년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마지막이었다.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버전처럼 텐센트 등 중국 게임사를 통해 우회적으로 진출한 게 전부였다.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레드나이츠’ 등은 허가 신청을 하고서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판호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검은사막 모바일’은 중국에서 기대 게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허가가 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 진출에 목매는 것은 중국의 게임 시장 규모가 50조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게임백서’ 등에 따르면 중국의 글로벌 게임 시장 점유율은 2019년 기준 18.7%로 미국(20.1%)에 이은 2위다. 근소한 차이여서 중국의 가파른 성장률을 감안하면 지난해 순위가 역전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지난 한 해 중국 게임산업 규모는 전년보다 20.7% 증가한 약 47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게임 업계에서는 국내 게임의 중국 진출은 가만히 기다릴 게 아니라 정부와 민간이 적극 나서서 외교적으로 해결할 문제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위정현 학회장은 "중국은 과거 10분의 1 수준으로 판호를 발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소수의 제한된 외자판호를 둘러싸고 각국이 쟁탈전을 벌일 텐데 전략적으로 압력을 가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게임회사들이 방관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다"라며 "중국 규제 당국의 눈치가 보인다는 건 이해가 가지만 개별 회사 이름을 내걸기 부담스럽다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방법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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