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KB국민카드가 지난해 1~9월 매일 오전 7시부터 새벽 2시까지 카드(신용·체크카드) 이용내역 24억4천304만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은 소매(40.2%), 외식(15.6%), 의료(15.6%), 이동(12.6%), 식료품(7.2%) 업종에서 카드를 자주 사용했다.
소매업종을 세부적으로 보면 슈퍼마켓(42.7%)-온라인 쇼핑(15.9%)-대형마트(15.5%)-편의점(14.4%) 등 순이었다.
2019년 같은 기간 슈퍼마켓-대형마트-편의점-온라인 쇼핑 순과 비교하면 온라인 쇼핑에서 카드 사용이 부쩍 늘어난 모습이다.
특히 65세 이상 회원을 카드 사용액이 많은 순서로 '하이', '미드하이', '노멀'로 구분했을 때 하이 구간의 온라인 쇼핑 비중이 34.4%로 노멀 구간(11.6%)의 3배가 넘었다.

오후 9시부터 이튿날 2시까지는 온라인 쇼핑(16.6%)이 1위로 올라서고, 슈퍼마켓(14.6%)은 뒤처졌다.

65세 이상 회원 중 골프와 등산 관련 업종 소비를 1회 이상 한 비율은 각각 30.6%와 27.3%였다.
특히 카드 사용액이 '하이'에 해당하는 회원은 55.1%가 골프 관련 업종에서 카드를 이용했다.
연령대별 카드 사용 1건당 평균 이용금액은 65세 이상이 5만795원으로 가장 많고 50∼64세가 4만9천540원, 20∼49세가 3만2천238원으로 파악됐다.
평균적으로 소득이 더 낮은 65세 이상이 1건당 소비금액이 더 큰 것은 카드 소액 결제 선호 정도, 사용 카드 수, 결제 수단 다변화 정도, 카드 이용자의 자산 규모 등이 세대 간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경제성장 주역으로서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소비를 경험한 시니어 고객은 온라인 채널에서 새로운 형태의 소비생활을 이어가는 것을 이번 빅데이터 분석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업은 이들의 소비 행태를 세밀하게 분석해 맞춤 대응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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