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 1조1212억원…22.6% 증가
지난 2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처음으로 46조원을 돌파했다. 2분기 온라인 ‘해외 직구’는 1조1212억원, ‘해외 직판’은 1조2038억원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2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6조8885억원으로 1년 전 같은 분기보다 25.1% 증가했다. 증가율로 보면 2010년 1분기(25.8%) 이후 최대치다. 소매판매액 가운데 온라인쇼핑 비중도 28.1%로 1년 전보다 2.5%포인트 올랐다. 같은 기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3조3042억원으로 1년 전보다 32.4%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을 들여다보면, 음식 서비스가 1년 전보다 2조2523억원(58.7%) 증가해 가장 크게 늘었고, 음·식료품도 1조5297억원(34.4%) 늘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도 9197억원(20.9%) 늘었다.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도 105.2% 증가(+5672억원)해 역대 최대 증가율을 나타냈다. 지난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2038억원으로 1년 전보다 6.2% 감소했다. 온라인 면세점 판매액이 줄어든 탓이다. 국가·대륙별로 보면 중국은 1조194억원으로 1년 전보다 7.1% 줄었고, 아세안은 253억원으로 9.7% 줄었다. 상품군으로 보면 화장품이 9856억원으로 8.5% 감소, 스포츠·레저용품은 37억원으로 29.4% 감소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해외 직접구매액은 1조1212억원으로 1년 전보다 22.6% 늘었다. 미국이 4817억원으로 가장 구매액이 컸고 유럽연합 2622억원, 중국 2440억원, 일본 791억원 순이었다. 아세안도 16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2.5% 증가하고, 일본도 791억원으로 45.6% 증가하는 등 모든 국가·대륙에서 구매액이 증가했다. 주된 구매 상품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4275억원), 음·식료품(3179억원) 등이었다. 이지혜 기자
god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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