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올해 3분기(지난 7∼9월) 판매 실적을 종합해 보면 현대차[005380] 투싼과 기아[000270] 신형 스포티지 등 준중형 SUV는 총 4만9천495대가 팔려 각 차급 판매 실적에서 1위를 차지했다.
총 2만5천356대가 팔린 지난해 3분기에 비해 두 배 가까이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준중형 SUV가 치고 나오면서 그간 국내 자동차 시장의 절대 강자로 군림하던 중형 SUV는 4만3천346대(작년 3분기 5만2천970대)가 팔리는 데 그치며 2위로 밀려났다. 3위는 중형 승용(2만8천226대)이 차지했다.
준중형 SUV가 최고 인기 차급으로 떠오른 요인으로 우선 신차 효과를 들 수 있다.



전용 전기차 가운데 8월 출시된 기아 EV6(4천564대), 4월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 5(9천767대)가 많이 팔린 것도 한몫했다.
투싼도 9천886대가 팔려 작년 3분기에 비해 78.3% 판매량이 늘었다.
이와 함께 무엇보다 준중형 SUV가 인기를 끈 데는 중형 SUV만큼 차체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신형 스포티지의 경우 전장(차체 길이)이 4천660㎜로 이전 모델(4천485㎜)보다 175㎜ 길어졌고, 실내 공간 크기를 좌우하는 축거(앞뒤 바퀴 간 거리)는 2천755㎜로 85㎜ 늘었다.
현대차의 중형 SUV 싼타페(전장 4천785㎜, 축거 2천765㎜)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 역시 중형 SUV인 르노삼성차의 QM6(전장 4천675㎜, 축거 2천705㎜)와 비교하면 축거가 오히려 더 길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큰 차를 선호하지만, 중형 SUV를 사는 데 부담을 느꼈던 소비자들이 크기에서 차이가 별로 없는 준중형 SUV를 많이 선택했을 것"이라며 "당분간 준중형 SUV의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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