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소비가 보편화되면서 실시간 방송 판매(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한 쇼핑 비중이 2년 만에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전국 20~50대 시민 4000명을 대상으로 라이브 커머스 경험을 조사한 결과 57.9%가 “이용 경험이 있다”는 응답을 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2020년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를 통해 같은 방식으로 실시했던 조사의 응답률(27.4%)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라이브 커머스’는 홈쇼핑과 비슷하게 실시간 방송으로 물건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이다. 차이점은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방송법 등에 따라 허가받은 사업자가 특정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파는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는 네이버와 카카오, 쿠팡 등 플랫폼에 접속만 하면 판매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이에 판매 품목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판매자 신뢰도와 관리 측면에서는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홈쇼핑은 40~50대 소비자가 중심이지만 라이브 커머스는 세대와 성별 구분 없이 이용한다는 차이도 있다.
이번 조사에서 실시간 방송 판매를 이용한 적이 있다는 답변은 남성이 57.9%, 여성 58.2%로 비슷했다. 연령별로 봐도 20대(58.9%)와 30대(66.2%), 40대(61.2%), 50대(48.2%)과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다. 주로 구매한 상품은 식품(54.8%·중복답변)이 가장 많고, 생활용품(44%)과 의류(39.5%), 농수산물(23.2%)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들은 실시간 방송 판매의 장점으로는 제품·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고(58.7%), 특히 호스트가 자세하게 알려주는 점(49.2%)을 꼽았다. 방송 도중 댓글로 질문을 받아 바로 답변해 주는 소통 방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던 셈이다. 이 때문에 방송을 보다가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거나(53.7%) 실제로 충동구매로 이어진(48.8%) 경우도 있었다.
이용하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네이버 쇼핑 라이브(84.1%)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어 카카오 쇼핑 라이브(54.6%), 쿠팡 라이브(47.6%). 티몬 TVON(31.7%), VOGO(18.7%), 그립(18.1%) 등의 순이었다.
이병욱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엄격한 심의와 제재를 받는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는 과장광고의 여지가 있다”며 “관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플랫폼에서 판매자에 대한 교육 및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라이브 커머스에서 15.6%의 소비자는 피해를 겪었다고 답했다. 허위·과장 광고에 속았거나(60.1%) 불량·가짜 상품을 받은 경우(42.1%) 등이다. 이 같은 피해와 분쟁의 책임에 대해 소비자들은 플랫폼(44.2%)보다 판매자(55.8%)의 잘못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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